최신뉴스경마

뉴스

[HETI 미리보기④] '재활승마의 모든 것' 7일부터 10일까지 코엑스에서 확인하세요

기사입력| 2021-06-04T05:44:01
'재활승마의 현재와 미래'를 논의할 이 곳 서울에, 세계의 이목이 집중된다.

한국마사회와 대한재활승마협회가 공동으로 주관하는 '제17회 세계재활승마연맹(HETI) 세계대회'가 오는 7일부터 10일까지 서울 코엑스에서 화려한 막을 연다.

세계재활승마연맹(HETI)은 재활승마 관련 학문적 성과와 경험, 기법 등을 공유하기 위해 1980년에 세워진 국제협력 및 학술교류 단체로 이번 세계대회는 'Widen the Spectrum(스펙트럼의 확장)'을 주제로 온·오프라인을 통해 전 세계에서 약 800여명이 참석해 재활승마 관련한 다양한 성과와 의견을 공유하는 장(場)이 마련될 예정이다.

4일 동안 열리는 이번 대회에서는 총 다섯 번의 전체 회의와 12개의 분과회의가 열리며 교육 분야 관련 토의와 원탁토론 등도 진행된다. 한편, 각 세션별 회의를 비롯한 전 과정은 온라인 채널을 통해 생중계 돼 대회 등록을 한 누구나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개막식이 열리는 8일에는 '새로운 시대(New era)'라는 주제로 첫 번째 본회의와 '재활승마 용어 정립'에 대한 심포지엄이 예정돼 있다. 본회의에는 김연희 대한재활승마협회장과 산나 마틸라 라위티아이넨 HETI 회장이 사회자로 참석하며 뉴욕 주립대 마가렛 맨스필드 부교수와 센트럴 미시간 대학의 데비 실크우드 셔러 물리치료학과 교수가 연사로 나선다.

행사 셋째날의 주요 행사로는 오후 3시부터 예정된 '스펙트럼의 확장(Widen the Spectrum)'을 주제로 한 본회의가 있다. 삼성서울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정유숙 교수와 아일랜드에서 재활승마를 제공하는 '페스티나렌테 엔터프라이즈'의 CEO 질 카레이가 사회를 본다. 이 날 발표자로는 유발 네리아 컬럼비아 대학 정신의료센터 교수가 'PTSD 환자를 위한 보조요법 : 임상과 신경 영상 근거'를 주제로 설명하며 또한 아동 정신건강 및 놀이치료 전문가인 트레이시 파 톰슨이 '재활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보조 놀이의 치유력'을 주제로 발표에 나선다.

이어서 오후 4시 30분부터는 HETI 사무국 주관, 회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공개 토론회가 예정돼 있다. 여기 2024년에 열리는 차기 제18회 HETI를 주최하는 헝가리 재활승마 관련 기관장의 인사말도 이어진다.

마지막 날인 10일에도 다양한 회의와 토론은 계속된다. '말 복지' 분과회의에서는 최근 이슈로 떠오른 말 복지에 대한 국제 전문가들의 식견을 공유하며 '기대를 넘어'를 주제로 한 마지막 심포지엄에서는 뇌성마비 어린이 재활에 활용되는 가상현실 승마 시뮬레이터에 대한 이야기와 가상현실에서 말을 이용한 재활과 치료법 등 '재활승마의 미래'를 진단해보는 시간을 가진다.

이어서 전 세계 HETI 회원국들이 참여한 총회가 오후 3시부터 진행되며 각국의 재활승마 현황을 공유하는 대표자 토론회가 폐회식 전 마지막 행사로 준비돼 있다.

또한 나흘간 이어지는 회의와 토론 이외에도 현장에는 학술연구 포스터와 재활힐링 프로그램 소개 및 해외 주요 사례집 등 국내외 최신 연구결과가 전시되며 해외 유관기관과 재활의학관련, 말산업 관련 업체 등 국내 기업들이 참여한 홍보 부스가 운영돼 다채롭게 채워질 예정이다.

한국마사회 관계자는 "우리나라 서울에서 열리는 이번 세계재활승마연맹 세계대회는 재활승마라는 말과 사람이 소통하는 방식에 대해 함께 이야기하고 대중들이 공유할 수 있는 자리로 채워질 예정"이라며 "스펙트럼의 확장이라는 주제에 맞게 다양한 분야에 세계적인 전문가들의 연구결과 등에 대해 온·오프라인으로 이해할 수 있어 모두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원만 기자 wman@sportschosun.com


▶재테크 잘하려면? 무료로 보는 금전 사주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맨위로
  • 목록보기